자본주의/주식

2021년 첫 하락장을 맞이하며

샌디아고 2021. 2. 28. 00:57

오랜만에 글을 쓴다.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한동안 회사일도 정신이 없었고, 주식시장도 하락세를 이어가며 멘탈이 흔들리고 있다.

 

다음에도 있을 하락장을 위해. 아니, 앞으로 주식투자를 하면서 겪어야 할 수많은 하락장을 위해 현재의 기록을 남긴다.

 

생각나는 대로 주저리주저리 적어보자.

 

1. 포트폴리오의 변화

 :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주식을 정리하고 테슬라를 추가매수 하였다.  정리한 종목은 다음과 같다.

    * 니오, 레모네이드, ARKG, 스퀘어

(+)상태에서 정리 하였으며, 적지 않은 수익을 보았다. 현재 포트폴리오의 99.98%는 테슬라다.

* 테슬라를 구입하고 남은 금액으로 구매한 FNGU, ACTC가 남아있지만, 이익 구간으로 전환하면 매도후 테슬라를 추가매수 할거다.

** 투자금액의 10%정도는 비트코인에 있다. 

 

2. 현금의 중요성

: 앞으로는 현금 비중을 일정수준 유지해야 한다. 지금까진 돈이 생기는 대로 모두 주식을 매수했기에, 계좌에 현금이 없었다. 현금을 마련하려면 주식을 팔아서 달러를 구해야 했다. 앞으로는 그러면 안된다.  물론, 현금을 갖고만 있으면 기회비용을 날리는 것 같고, 더욱 더 높이 날라가는 주식을 바라만 보는 것 같아 배가 아플 수 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한다. 주식시장은 항상 오르는게 아니다. 지금과 같은 하락장이 분명히 나온다. 이럴때 돈이 없으면 멘탈이 흔들리고, 바겐세일을 놓치게 된다.

 

포트폴리오의 10%이상은 무조건 현금을 준비해놓자.

 

3. 분할매수

 : 분할매수를 해라. 돈이 생겼다고 한번에 몰빵하지 말고, 10%씩 나눠서 담자. 시장의 타이밍을 맞추는 건 불가능 하다.

돈이 남았는데, 시장이 반등하면 반등하는 대로 좋아하면 된다. ( 내가 보유한 주식이 올라가니깐) 남은 현금은 다음에 있을 하락장에 사용하면 되는 거다. 모든 거래에서 완벽하게 매수하려고 하지 말자. 

 * 주식은 공포에 매수해야 한다. 떨어진다고 쫄지말자. 좋아하는 기업의 주식이 떨어지면 좋아해야 한다.

 

 

4. 21년 하락장 느낀점

 :  21년은 2월 정말 한달 내내 주가가 빠졌다. 주식을 시작하고 여러번 겪는 하락장이지만, 하락장은 정말 적응이 안되는 것 같다. 마치, 주식시장이 이대로 끝나는게 아닌가 라는 의구심이 들고, 힘들게 번 내돈이 증발할 것 같아서 불안한 마음을 갖게된다.. 5년,10년뒤에 보면 지금의 주가는 정말 귀여운 수준일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패닉셀 하지 말고, 추가매수로 대응하여 이번 조정장도 잘 이겨내자. 팔지 않으면 손실이 아니고, 보유수량이 부족한 나로써는 추가매수의 기회라 생각하면 된다. 주가는 항상 파동을 그리며 올라간다. (제발 다음주에는 상승하자 ㅋㅋㅋ)

 

 

- 2021-02-28   

- TSLA : $675.50 (전고점 : $900.40)

- 보유수량 : 192주